Bottle Club
home

2023 유어보틀위크

2023 유어보틀위크ㅣYour Bottle Week 5th

바라는 동네로 바꾸는 일주일

⁍ 기간 : 2023. 11. 1. (수) - 11. 30. (목)
⁍ 장소 : 서대문구 연희동 곳곳
⁍ 디자인 : 양애진 / 영상 : 오채영
⁍ 주최 및 주관 : 보틀팩토리
유어보틀위크는 2018년 시작하여, 동네 상점과 커뮤니티에서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공유하는 경험을 만들어 왔습니다. 5년 동안 해오며 ‘일회용 컵과 빨대 사용을 줄이는 것, 용기를 가져가 담는 경험을 해보는 것’ 초기 보틀위크의 목표가 우리 동네에서는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제로웨이스트에서 더 나아가, 우리 동네를 더 나은 동네로 만들기 위해 해보고 싶은 것들을 함께 상상하고 시도해 보려고 해요.

제로웨이스트 커뮤니티 화폐로 운영되는 동네 생활 경제 실험

| 고민의 발단
“제로웨이스트 일상이 낯설지만은 않다면 다른 더 많은 이야기를 해보자.“
| 고민의 주요 질문
“제로웨이스트를 넘어 우리 동네를 더 나은 동네로 바꾸려면, 뭘 해볼 수 있을까?”
| 고민 해결 방향
“돈벌이 경제가 아닌, 살림살이 경제의 영역을 넓히자!”
제로웨이스트 실천으로 동네 경제를 생성하기
커뮤니티 화폐 x 커뮤니티 자본 = 우리 동네 생활 경제
화폐로 환산되지 않았던 다양한 ‘부’를 가시화하고, 이를 통해 구성원이 일방적 생산자/소비자가 아닌 생성자로서 주체임을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습니다. 일회적인 물물교환을 넘어 지속적인 순환/생성 경제 시스템 구축하고 지역 내 관계 맺음 방식을 다각화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실천 점수 ‘보틀’

’보틀클럽'은 제로웨이스트 습관 형성을 돕는 앱 서비스에요. 일회용품 없이 구입하는 경험이나 비건 한 끼 등 행동을 기록하면 실천 점수 '보틀'이 쌓여요. ‘보틀’로는 가끔씩 선물처럼 찾아오는 쿠폰을 구매할 수 있는데 유어보틀위크 기간엔 동네 사람들의 생활 기술을 배우는데 사용하는 실험을 해보려해요.
다회용컵 (+ 30보틀)
텀블러와 다회용 컵으로 음료 테이크아웃 해보아요.
다회용기 (+ 30보틀)
다회용기에 음식이나 식자재를 포장해보아요. ✓ 메인 메뉴 1개 = 용기 1개 적립
리필용기 (+ 30보틀)
다 쓴 세제용기, 유리병을 가지고 샴푸, 세제 등 생활용품을 리필해보아요.
거절하기 (+ 5보틀)
꽃집, 세탁소, 서점 등에서 비닐 포장재 거절해보아요.
비건 한 끼 (+ 10보틀)
제휴된 식당에서 비건 메뉴로 식사를 해보아요.
자원 순환 (+ 5보틀)
재자원화 가능 물품들은 자원 순환 해당 가게에 수량 맞춰 기부해보아요.

보틀위크 동안, 스폐셜 보틀

모두를 위한 메뉴 실험
함께하는 모든 식당에서 비건 옵션 제공 (+ 10보틀) 추가 섭외 • 산스(그린 파스타) • 양밍산(비건 만두) • TITCH(비건 아보카도 샌드위치)
자전거 이동이 많은 동네 만들기
보틀라운지에 자전거 타고 오기 (+ 5보틀)
식당에서도, 다회용기 대여
다정한 마음에서 다회용기 대여 가능 (+ 30보틀)

다양한 자본 유형 프로그램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돈 대신 '보틀'로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호스트가 되어 쌓은 보틀로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보틀라운지에서 생맥주를 마시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보틀클럽앱 내에서 '보틀 사용' 메뉴를 확인해보세요.
유어보틀위크 “여는 날”
Search
프로그램 명
내용
셀러
보틀라운지
유어보틀위크 초기 홍보 및 보틀클럽을 통한 ‘보틀’ 획득 경험을 제공하고 제로웨이스트, 동네 자원, 커뮤니티 화폐와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한 인식 및 이해 공유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목적: 보틀 확보, 참여 가게 소개  • 컨셉: 채우장 미니버전(유어보틀위크) • 간단한 요깃거리가 가능한 음식, 저장식품 위주
지구커리, 소수의집, 양밍산, 홍연국수, 다정한마음, 롯지, 베지스, 버찌네, 까페 여름
• 세션1. 유어보틀위크가 가져온 작지만 큰 변화 / 한살림서서울, 언니네텃밭 • 세션2. 2023 유어보틀위크가 달라진 점 / 보틀팩토리 • 세션3. 환경과 블록체인은 어떻게 만날까? / 셀로코리아
한살림 서서울, 언니네텃밭,  보틀팩토리(다운, 애진) 셀로코리아
• 맥주 리필펍: 텀블러 리터별 판매 • 비건 펍인펍: 간단한 저녁식사 대용 가능한 안주류
보틀팩토리(맥주 리필펍) 샐리(비건 펍인펍)
제로웨이스트 맥주 리필 펍
Search
개요
내용
2023. 11. 01. (수) - 11. 30. (목), 한 달간
텀블러에 담아가는 맥주가게 컨셉으로, 한 달간 보틀라운지에서 원하는 만큼 맥주 구매 가능
꾸동친 : 언니네텃밭 꾸러미 동네 친구
Search
개요
내용
2023. 11. 01. (수) - 11. 30. (목), 한 달간
• 언니네텃밭 제철 꾸러미를 매주 1회 모여 나눠 갖는 모임으로, 꾸러미가 도착하는 수요일 시간을 맞춰 보틀팩토리에서 만나 각자 갖고온 용기에 조금씩 소분하여 가져가는 방식으로 진행 • 좋은 먹거리, 탄소발자국 감소, 음식물 쓰레기 및 일회용 포장재 감소 효과
사진 필요
호스트 프로그램
혹시 누군가와 나눌 수 있는 생활의 기술이 있나요? 그렇다면, 프로그램 호스트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내가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는 기술이나 재능도 누군가에게 유용하고 필요할 수 있어요. '누군가에게 나눌 수 있는' 작은 기술과 재능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호스트를 기다립니다.
[ 안산 구석촘촘 산책 가이드 ]
일시 11월 8일 15:00 ~ 17:00, 안산
호스트 채영
60보틀
안산 구석 구석 숨겨진 장소를 탐색하고 아름다운 단풍 숲을 함께 걸어볼까요? 마실 음료와 작은 간식도 챙겨서 같이 나눠 먹어요! 남녀노소 강아지 고양이 모두 환영합니다!
[ 니옷내옷: 강아지에게 내 옷 물려주기 리폼워크숍 ]
일시 11월 9일 19:00 ~ 21:00, 보틀벙커
호스트 플라스틱 팜
60보틀 + 안입는 스웨터 또는 청바지 등의 중고의류 기부
최근에 입지는 않지만 추억이 있는 나의 옷을 강아지에게 물려주는 수선 워크샵 입니다. 가봉을 하기 때문에 강아지 친구와 함께 와야하고 다른 강아지들과 어울릴 사교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스톤 위빙 ]
일시 11월 14일 19:00 ~ 21:00, 보틀라운지
호스트 이화
100보틀
자신만의 토템을 만들어 본다 : 돌의 단단함과 자연스러움 우직함 같은 돌이 품고있는 것들을 돌을 만져보고 위빙을 하는 과정을 통해 느끼고 자신만의 가치와 의지를 새기며 일상의 토템이 되어줄 돌을 완성해본다.
[ 스웨터로 어글리햇 만들기 ]
일시 11월 16일 19:00 ~ 21:00, 보틀라운지
호스트 플라스틱팜
100보틀 + 중고의류
입지 않거나 줄어든 스웨터로 겨울모자를 만들어 봅니다. 총 세 조각으로 만들어지는 모자는 참가자들끼리 원단을 공유할 수 있어요. 나만의 창의적인 모자로 이번 겨울을 준비해 보아요.
[ 도넛 경제 밋업 ]
일시 11월 17일 11:00 ~ 13:00, 보틀라운지
호스트 씨닷
30보틀
‘지구를 존중하고 아끼면서도 어느 누구도 배제되거나 차별되지 않는 사회는 어떻게 가능할까요?’궁금했던 도넛경제 이야기를 유어보틀위크 연계 프로그램으로 동네에서 함께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도넛경제 에 관심있는 이번 밋업 호스트 6분이 마련한 자리에요. 행사 배경도넛경제에 관심있는 선경,가람, 정원, 상욱, 호석, 다니엘이 약 6주간 매주 도넛경제 책을 읽었습니다.
[ 새활용 문구점 : 이면지 노트와 지우개 도장 만들기 ]
일시 11월 17일 19:00 ~ 21:00, 보틀라운지
호스트 나루
100보틀 + 지우개
"모아두면 언젠가 쓰지 않을까?"
모아뒀던 문구들을 깨우는 시간! 쓸만해 보이는 이면지들을 모아만 두고 쓰지 못하고 계신 분들. 잘 안지워져도 깨끗하니까 버리지 못한 지우개가 한 가득 있으신 분들. 이면지로 노트를, 지우개로 도장을 만들어 나만의 문구를 만들고 사용해 봅시다!
[ 버섯의 밤: <세계 끝의 버섯> 책모임 ]
일시 11월 18일 17:00 ~ 20:00, 보틀벙커
호스트 애진
100보틀 + 좋아하는 버섯 1종류
생태적이고 경제적인 붕괴 속에서도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죽지 않는 존재, 그러나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버섯'은 불안정한 생존과 이상한 신세계를 보여줍니다. 애나 칭의 <세계 끝의 버섯>을 읽고 자본주의 폐허에서 살아남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후 가져온 버섯을 모아 따뜻한 버섯 전골을 함께 끓여 먹습니다.
[ 명리코칭 멘탈마사지 ]
일시 11월 22일 16:00 ~ 17:30, 보틀벙커
호스트 지수
300보틀
사주명리와 라이프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1.
2024년 운세 봐드립니다.
2.
이직할까? 유학갈까? 고민상담해드립니다.
3.
나의 성향과 기질을 명리로 알아봅니다.
4.
내 배 아파 나은 내 새끼, 근데 너는 무슨생각하는 중이냐? 아이 기질파악과 양육스타일을 코칭해드려요.
5.
연애운 봐드립니다.
6.
관계소통 코칭합니다.
7.
나의 장점과 잠재력을 꺼내드립니다.
[ 냉장고 없이 간소하고 건강하게 자주적인 삶 ]
일시 11월 22일 19:00 ~ 21:00, 보틀벙커
호스트 임주랑
100보틀
냉장고 보관 후 폐기되는 음식물 1위 채소, 2위 과일, 3위 냉동식품⁈ 냉장고 없이도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서울 아파트에서 냉장고 없이 1년 반을 살아보았어요. 저의 삶을 공유합니다.
[ 냄비로 밥 ]
일시 11월 23일 18:30 ~ 20:00, 보틀벙커
호스트 구슬
100보틀 + 쌀 한컵(약150ml) / 채소 1개 (자투리들 대환영) / 된장 또는 고추장 1스푼
어릴적 아빠따라 놀러다니며 코펠 밥짓기를 배웠어요. 잘 맞는 뚜껑과 함께라면 어떤 냄비로든 밥을 지을 수 있답니다. 무거운 무쇠솥, 압력솥 아닌 평범한(?) 냄비로 함께 밥을 지어보아요. 무척 쉬워서 한번만 익히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있게 쿨하게 밥을 지을 수 있어요. 밥을 기다리는 동안엔 모인 식재료로 반찬과 국을 만들어요. 채소들을 요리조리 살펴보고 함께 궁리하며 저녁식사를 준비해 봅니다.
[ 내 숨을 돌보기 : 숨을 느낄 수 있는 요가시간 ]
일시 11월 24일 19:00 ~ 20:00, 보틀벙커
호스트 Bella
100보틀
평소 느끼지 않고 쉬고 있는 숨을 느끼면서 자신의 몸을 숨과 함께 움직이며 편안한 몸을 만들어 나가는 요가시간! 일상에서 몸의 불편함 없이 살아간다면 마음도 더 편안해지고 주변을 더 잘 돌볼 수 있을거에요.
[ 집단지성 요리 상담소 ]
일시 11월 28일 19:00 ~ 21:00, 보틀벙커
호스트 기묘
60보틀 + 반찬
️주의️본 프로그램은 맛을 보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냉장고 속 골치덩이를 가져와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요리로 재탄생 시키는 수다의 장(입터는 자리)
모임 방법: 금쪽이 반찬을 데려와서 다같이 맛본다. 금찬이 또는 찬쪽이로 만들면 맛있을것 같은 레시피를 서로 이야기 나눈다. 요리 시연 없음.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냉장고털이 아이디어 공유. 실제 유의미한 맛으로 이어질지는 찬주(=반찬주인=요리자)의 손에 달림. 맛보장 못함.